2013년 졸업.

■ 삶 2013. 3. 5. 02:02



끝. 그리고 새로운 시작.





2013. 02. 26. 화요일.

삼년간의 법학전문대학원의 긴긴 과정을 끝내고 드디어 졸업했습니다. 


-


특이하게도 우리 로스쿨은 졸업식날 졸업앨범 촬영이 있어서 아침부터 압구정에 가서 헤어와 메이크업을 받았다.

그런데 마음에 안들어...어떻게해..ㅠㅠ 분명 내가 화장 진하게 하면 안된다고 안된다고 했는데..신부화장을 해줬어...

화장하고 와서 맘에 안들어서 입나온 사진 ㅜㅠ


1:30분부터 개인 프로필 촬영이 있어서 사진을 찍은 다음에, 4시부터 졸업식 하기 전까지 무한 포토타임!

다들 일생에 단 한번 입을 수 있는 파란색 석사복으로 갈아입었다.

다들 오랜만에 보기도 했고, 또 앞으로 결혼식 같은 경조사 아니고선 쉽게 볼 수 없는 친구들이기에

마지막까지 추억 사진 남기기에 집중!





2시부터 와서 사진기사 노릇을 톡톡히 해준 내 동생 :D

좌시원 우원찬 학교다닐 때 잘 챙겨준 오빠들 :)

짱유, 혜림이, 우지, 나 그리고 소영언니

우지뽕과 링메이 ♡ 고대-설로 라인의 링메 :D


프랑스 여행이후, 나의 로스쿨 베프민정이 (♥.♥)/ 옛 법대도서관 입구랑 :D

학생회장 총총, F4 지훈오빠. 민정이 ♥ 카페 이야기 앞(내가 결코 작지 않은데....OTL)

이렇게 교수님들과 석사모던지기 단체사진도 찍었다.

(미인이 많기로 유명한) 미디어법학회 단체사진 :P

희은이랑 재인언니 ♡ ..슬슬 얼굴에서 피곤함이 묻어난다.


졸업식은 4시부터 문화관에서 진행됐다. 

법대 앞에서 계속 기념사진 찍다가 헐레벌떡 졸업식장으로 이동 !



2012학년도 법과대학 및 법학대학원 학위수여식

학위수여 순서를 기다리면서 :D 지정좌석제인데 민정이랑 앞뒤로 !

누구는 앞에 나가서 졸업장 받고 누구는 사진찍고 정신없다잉.



법학전문대학원생들은 한명 한명에게 학위기를 수여했다. 

나도 단상에 올라가서 학장님과 악수하고 학위기를 받았다.

학장님이 인자한 얼굴로 "수고했어요" 라고 하는데 뭔가 뭉클..

그래...수고했지..엄청했지..아주 죽도록 했었지...(=_=)



담담하게 학위기 받는 중

교수님과 악수 :D

그렇게 졸업식이 모두 끝나고, 

삼년간 뒷바라지해주시고, 징징거리는거 다 들어주고, 또 학교까지 매일 셔틀해주셨던

부모님과도 기념 사진을 찍었다.

로스쿨을 다니는 지난 3년간, 부모님과 얼마나 다투었던가.

크면서 부모님이랑 다툰 적도, 반항한 적도 없었는데

정말 로스쿨 3년동안은 집이 전쟁터같았다.

감사하고 또 죄송하다.

그래도 이제 다 끝났으니까...

3년전, 멋모르던 입학식날 :)


그리하여 2013년 2월 26일.

 입학한지 3년 만에 모든 정규 과정을 다 마치고

무사히 이렇게 졸업을 하게되었구나. 싶다.

생각하고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치열하고 괴롭고 힘들었던 나의 3년.

자퇴하고 싶은 적도 있었고, 변시를 코앞에 두고 정말 휴학하고 쉬고 싶기도 했었지.

도서관 문을 열때마다 한숨이 나오기도 했고, 도서관에 앉아서 하염없이 울기도 했지만

그래도 어쨌든 울면서 가끔은 웃으면서 이렇게 나는 졸업을 했구나.

그만큼 어른이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오히려 어려운 과정을 겪으면서 나는 조금 더 아이가 된 것 같기도 하니까.


.....


이렇게 졸업식이 훈훈하게 끝난줄 알았지?

... 나는 석사복을 하루 더 빌려서 민정이랑 영은언니를 꼬셔서 다음날 또 학교에 나타났다.

후후훗.

우리 졸업식날은 비도 오고 날씨도 흐리고 학교에 사람들이 많아서 사진찍기가 좀 어려운 관계로

날씨가 좋았던 다음 날, 한적한 학교에서 마지막으로 기념사진 촬영을 했다.

진짜 에너지 넘친다...



서울대학교 정문에서 :D

잔디밭에서 석사모 던지기@.@ 할일없는 석사생들,진짜 잘들 논다.


법대의 상징. 정의의 종과 함께

한산한 서암관에서. 어제와 달리 쌩얼로.....(-_-)

마지막으로 자하연까지 접수 >_<



그리고...마지막으로...

우리 로스쿨생들의 변시합격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로렐루야...


진짜 끝!

서울대학교도 끝!

법학전문대학원도 끝!

이 포스팅도 끝!












'■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과의 키스를 세어보아요.  (0) 2013.03.12
집에 가는 길  (0) 2013.03.09
브랜뉴남친  (0) 2012.12.22
D-19  (2) 2012.12.16
겨울 관악  (0) 2012.12.11
Posted by honey,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