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de AGOSTO, 2015 

Viaje en Sudamérica 12.

Buenos Aires

 

 

 

# 19 de Agosto, 2015

 

 

 

 

 

Anotherday in Paradise.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의 두번째 아침이다. 그래도 가장 오래 머무는 도시인데 이제 돌아갈 날이 코앞이라

자꾸만 마음속으로 며칠이 남았는지 세어보게 된다.

아직 2일하고도 오후 하루가 더 있어. 괜찮아!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가장 유명한 호스텔에 시설도 좋고 2인실이라서 편했는데

도대체 왜 그렇게 추운건지, 밤새 덜덜 떠느라 잠을 제대로 잘 수가 없었다.

푸석푸석한 얼굴로 로비에 아침을 먹으러 내려왔는데 아주 익숙한 멜로디가 로비에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누구의 버전인지는 알 수 없지만 - 분명 Anotherday in Paradise.

그런데 이 노래를 알아챈건 나 뿐만 아니었다.

거기, 아침식사를 하러 내려온 전 세계에서 모여든 사람들이 다같이 이 노래를 흥얼거리기 시작했다.

함께 노래를 흥얼거리는데, 이유를 알 수 없는 묘한 동지애같은 것이 느껴졌다.

 

음악은 참 대단하지.

이렇게 인종도 성별도 국적도 다른 모든 이들을 함께하도록 만들다니.

문득, 작년 크로아티아의 스플리트에서도 모두가 함께 노래부르던 때가 생각났다.

 

더 많이 배우고 경험하고 알아가고 싶다.

작은 세상에 갇혀있고 싶지 않아.

이들이 흥얼거리는 노래를 나도 흥얼거릴 수 있어 얼마나 좋은가.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왔으니, 이 곳 사람들처럼 느긋하게 하루를 보내보자!

오늘은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청담동(?) 팔레르모에서 아르헨티나의 소고기 스테이크를 먹을테다!

 

어제 만난 Y언니가 소개해 준, Las Cabras로 고고!

팔레르모 지역은 어제와는 다르게 현대식 건물들이 늘어서 있군.

 

분명 느긋하게 나온다고 나온건데, Las Cabras에 도착했을 땐 우리가 첫 손님인 것 같았다.

 

"Está abierto?" (열었나요?)

 

"Sí, sí"

 

 

초록색 벽에 빨간 포인트가 인상적이던 Las Cabras

 

 

야외석도 있지만 실내에서 먹겠어요.

 

 

 

 

아르헨티나에서 꼭 먹어야 할 음식 중 하나인 소고기 스테이크.

찐찡이는 스테이크(BIfe de Chorizo)를 시키고 나는 Y언니가 추천해준 갈비구이(Asado de Tira)를 주문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어마어마한 크기의 스테이크가 등장했다.

아아...한국돈으로 단돈 1만원도 하지 않는데, 내 손바닥 크기 3개 크기의 스테이크다.

 

 

포크와 칼과 비교하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갈비 산(山) 이랄까아 -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으로 딱이다!

 

 

아르헨티나에서 처음 먹는 소고기 스테이크라서 아주 기대를 많이 했는데

음 - 저 당시에 턱관절이 조금 좋지 않아서였는지 나한테는 조금 질겨서 씹어넘기기가 힘들었다....... ㅜㅠ

분명 턱이 더 좋았다면 더 맛있었을거야. ... ㅜㅠ

어쨌든, 가격대비 엄청난 양을 자랑하는 곳이니 가볼만한 가치가 있다.

 

 

양이 너무 많아서 다 먹지도 못하고 우리는 근처 팔레르모 지역을 둘러보러 밖으로 나왔다.

겨울이긴 했지만 대낮의 햇살이 내리쬐고 있어서 포근한 오후였다.

가이드북에는 이 지역에 커다란 식물원과 동물원을 비롯해서 공원들이 많다고 했는데

공원은 가지 않는다. 그냥 골목을 조금 걸어보고, 지역 가게들을 둘러보고 싶었다.

 

 

 

 

나무아 하늘이 인상적인 공터가 나왔다.

 

 

 

팔레르모에서의 여유!

 

 

 

El Salvador. 구원이란 뜻이다.

 

 

 

그런데 분명 팔레르모가 우리나라로 치면 청담동 같은 곳이라고 했는데

왜 내눈에는 연희동처럼 느껴지지?

들어가면 들어갈 수록 알록달록한 파스텔톤의

local brand shop들이 많이 모인 곳이었다.

 

 

우리가 제대로 알고 온게 맞나...

동네는 앙증맞고 귀여웠고,

와인가게와 옷가게 몇개를 들어가보았지만

아무것도 사진 못하고 기웃기웃하다 나오곤 했다.

 

 

 

 

이렇게 작고 아담한 건물들이 늘어선 분위기. 청담동은 아닌게 확실한 것 같은데..

 

 

 

아르헨티나에서 꼭 먹으라고 하는게 아이스크림

 (엘라도 - Helado)

아마 이탈리아 이민자들이 많았던 데서 비롯되지 않았을까.

팔레르모 어딘가를 걷다가

아르헨티나에서 가장 유명하다는 아이스크림 브랜드 중

Freddo를 만났다.

점심도 먹었으니, 디저트도 먹어야지?

이런 기회를 지나칠 리가 없잖아.

 

기억이 오래 되어 무슨 맛이었는지 기억이 안난다.

찐찡이는 뭔가 과일맛을 먹었던 것 같고 (망고? 피치?)

나는 초코렛을 먹었다.

미국식 아이스크림에 비해서 덜 밀키한 느낌.

상큼함이 입안에 가득 퍼진다.

 

 

 

 

 

팔레르모에서의 맛집탐방(?)을 끝내고서 우리는 어젯밤 맥주를 하러 왔던 곳,

그러나 사실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동묘지가 있기로 유명한 레꼴레따 지역으로(Recoleta)로 이동했다.

 

어느 순간 느낀 것인데,

이렇게 여행하면서 택시를 많이 타고 다닌 여행은 처음이었던 것 같다.

이런 것도 나에게 인상적이라니.

자유배낭여행 10년을 하면서 서서히 변해가는 것들 중 하나인 것 같다.

 

직장인이 되기 전까지, 나는 학생신분의 배낭여행자였고 그러다보니 돈이 없는 대신 시간이 많았다.

1day pass를 쓰거나 아님 어쨌든 항상 버스나 지하철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했는데

남미에와서부터는 택시를 타기 시작했다.

페루에서는 치안이 가장 중요해서였는데,

아르헨티나에서는...당시 환율때문에 택시값이 정말 저렴했고, 그리고 몇 번 타보니 인간적으로 엄청 편했다.

그리고 직장인이 되어 어느정도 예산에 여유가 있고, 또 직장인이기 때문에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절약이었다.

어쨌든, 우린 치안과 저렴한 택시비를 무기삼아 아르헨티나 곳곳을 택시로 이동했다.

그리고 서울에 돌아왔을 때, 택시타고 다니고 싶은 충동에 너무너무 힘들었다.

 

 

 

어쨌든, 다시 우리는 레꼴레따 묘지에 도착했다. (Cementerio de la Recoleta)

내 머릿속의 공동묘지는 전설의 고향이나 납량특집에 나오는 그런 으스스한 모습인데,

여기 레꼴레따 묘지는 대부분 파리와 밀라노에서 수입한 대리석으로 만든 납골당과 조각상으로 박물관 못지 않다고 한다.

 

 

여기, 화려한 레꼴레따 묘지의 경관.

 

 

 

 

마치 작은 마을 같기도 하다.

 

 

작은 집처럼 생긴 납골당과 조각상들이 늘어선 레꼴레따 묘지는 마치 작은 마을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다.

굉장히 화려하고 웅장한데, 그런데 왠지 모를 차가움이 맴돌았다.

대리석들이 내뿜는 기운 때문이었을까?

낮의 따뜻했던 햇살을 구름이 가리자, 쌀쌀한 겨울 날씨가 되었다.

 

분명 멋지고 (공동묘지를 차치하고서라도) 아름다운 곳이었지만

뭐랄까 - 뭐랄까 -

죽은 이들을 위해 이렇게 비싼 재료로 화려하게 꾸며놓은 것들에 대해 왠지 모르게 씁쓸해졌다.

납골당은 마치 서로 누가 더 화려하고 비싼 재료로 만들었나, 더 웅장하고 거대하고 아름다운가 과시하려는 것만 같았다.

물론 죽은 이를 위한, 그리고 가족묘로서의 최선을 다하고 싶은 마음은 알겠으나

왜 나는 이런 것이 부질없다는 생각이 들었을까.

어짜피 인간이 태어나서 죽는 것은 결국 자연의 일부가 되는 것이다.

어느 작은 땅위에 내가 살았었다는 작은 표식하나만으로도 충분할 것 같은데.

 

 

갑자기 날씨가 쌀쌀해진 탓에 컨디션이 가라앉은 탓일까.

햇살좋은 낮에 왔으면 이 곳이 따뜻하게도 느껴졌을까?

나는 더 이상 이 넓고 웅장하고 화려한데 어딘가 모르게 차가운 이 묘지를 걷고 싶지 않아졌다.

몸과 마음을 녹일 따뜻한 커피가 필요해.

 

 

 

 

Posted by honey,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