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활한 러시아 대륙위를 날고 있는 모스크바행 비행기안에서.




1월 2일에 귀국해서 지금까지 그야말로 '잉여인간'짓을 하고 있는 나도 내일이면 아침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주 5일로 매일같이
북악산 아닌 관악산에 올라 수업을 듣는, 아마 전쟁같은 학교생활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들려오는 소문들이 너무 살떨려서 걱정이라는 반 걱정+반애교 섞인 문자를 1기 학생회장에게 보냈는데
1기 학생회장은  "입학해서도 매일매일 살떨리니까 그냥 그거에 익숙해지세요" 라는 시크한 답문으로 날 KO시켰버리고야 말았다.

어쨌든, 항상 그렇듯이 여행에서 귀국하며고 나면 한동안은 그 여행의 여운에서 허우적허우적하는데
때마침 Facebook의 어플리케이션에서 Cities I've visited라는 어플을 찾아서 신나게 내가 다녀온 도시들에 핀을 꽂아보았다.
찍고 확인해보니 총 17개국 54개도시+알파.
여행의 목적이라던가 깊이는 사람별로 제각기 기준이 모두 다르지만
2005년 이후로 거주를 제외한 순수 여행일이 100일 남짓이니 방학을 쪼개 많이 다녔다면 많이 다녔다고도 할 수 있겠다.

한국,중국,베트남,캄보디아,캐나다,미국,멕시코,영국,프랑스,스페인,포르투갈,스위스,이탈리아,오스트리아,체코,벨기에,독일



나의 첫 배낭여행은 대학교 1학년때 고등학교 친구와 떠났던 일주일간의 북경 여행이었는데
정말 배낭여행 초짜라 대한항공 홈페이지에서 항공권을 구입하고 기차타는게 무서워서 상해를 빼버린 순진무구하던 시절이었다.
순진무구했지만 그 일주일간의 여행동안 난생처음 낯선 도시에서 겪는 일탈과 사고(?)의 매력에 흠뻑 젖었다.
낯선 문화를 접하는 것의 재미는 물론이요, 나의 중국어 실력으로 중국인들과 대화할 수 있다는 것도 신기했고
밤마다 민박집 옆방 언니오빠들과 양꼬치를 먹으러 나가고 바가지씌우는 인력거꾼과 싸우는 것 조차도 재미있었다.
처음으로 부모님의 도움이나 조언이 전무한 상태에서 사고치고 수습하는 것 마저도 여행이었기에 재미있었다.


Beijing, 2005. 이렇게나 여행에 빠지게 될 줄, 이때도 알았을까.




그 이후로, 캄보디아 베트남의 아시아지역과 캐나다, 미국, 멕시코의 아메리카 대륙.
그리고 수 많은 나라들이 각기 자기들만의 매력을 간직한 유럽의 많은 나라와 도시들까지.
대여섯번의 배낭여행을 할수록, 꼭 다시 세상밖으로 나가야 한다는 확신이 더욱 강하게 뇌리속에 박힌다.
여행을 끝내고 돌아올때마다 부모님은 "이제 집이 좀 그리워지지?"라고 물어보지만
내 대답은 항상 "아니, 나 딱 30일만 더 아니- 일주일만 더 여행하면 안될까?"라고 부모님을 기가차게 만들곤 하니까.


내게 여행의 매력을 꼽으라면 정말 손에 꼽을 수 없을 만큼 많지만 그리고 아주 뻔한 얘기들이지만,
내게 있어 여행은 나의 성장통과도 같다. 여행하면서 동행자들과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기도 하고 다투기도 하고
바가지도 썼다가 새벽에 길도 잃었다가 인종차별도 겪었다가 지갑도 도둑맞았다가 벌금도 냈다가 보쌈당할뻔도 봤다가..
솔직히 여행에서 당해볼 수 있는 온갖 당황스럽고 큰일날 일들은 다 겪어본것 같다.
처음에 이런 일들을 당하면 당황스럽지만, 이런 경험들이 쌓이면 나중엔 어떤 일을 당해도 당황하지 않게 된다.
당황하지 않는 것보다도 그런 안좋은 일까지도 웃으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니까.
내 생각의 범위와 경험의 깊이들이 훌쩍 자라는 걸 순간순간 느끼게 된다.


또, 여행에는 정답이 없어서 좋다.
어디를 가고 싶은지, 무엇을 보고 싶은지 하고 싶은지 그런 대강의 목표만 있으면 어느 길을 둘러서 가더라도 다 가게 되니까.
그러면서 그 길 하나하나에서 새로운걸 보고 듣고, 더 느끼고 싶다면 잠시 여유를 부려봐도 좋고.
좀 늦는다고 둘러가는 길이라고 채근하는 사람도 없다.
또 그 길을 걷다가 실은 내가 원했던 곳이 아닌 전혀 다른 곳에 닿았다해서 여행이 망했다거나 실패한 것도 아니다.
그 새로운 곳은 그곳나름의 개성과 느낌을 다 가지고 있으니까.
여행을 다녀오면 다들 어디가 제일 좋았냐고 묻지만 정답없이 여행하는 내게는 가장 대답하기 힘든 질문인것 같다.
어느 도시는 볼거리가 많아서 좋았고, 어느 도시는 사람들과 즐겁게 놀아서 좋았고, 어느 도시는 푹 쉴 수 있어서 좋았으니까.
이번 여행에서도 마드리드는 새해라 모든 미술관들이 문을 닫아서 아무것도 관람할것도 없었고 벌금내고 바가지까지 당했지만
사람들과 어울려서 얘기하고 사고치고 다니는 것만으로도 나한테는 굉장히 즐거웠던 도시로 기억되고 있으니까 말이다.


마지막으로,
여행에서 만나는 수많은 인연들 때문에....
나는 여행에서 사람운이 좋은건지 정말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났던 것 같다.
그 중에는 잠깐 스쳐 지나가버려서 아쉬웠던 인연들도 있지만, 끝까지 연락이 닿아서 지금은 정말 내 사람이 된 사람들도 있으니까.
각 도시마다 함께 했던 사람들이 다르고 같이 만들었던 추억들은 다르지만
낯선 곳에서 함께 웃고 교감하고 훗날 떠올릴 수 있는 좋은 추억들을 만들어준 그 많은 인연들에게 항상 감사하고, 또 그립다.
이번 여행에서도 아주 짧게 혹은 며칠씩 함께했던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각기 좋은 추억으로들 남겠지.


여행에서 돌아온지 5일도 채 안되었는데
벌써부터 다음은 어디로 갈지, 가서 또 무슨 일들이 터질지, 그리고 누구를 만나게 될지 상상만해도 두근두근한다.
자꾸만 여행홀릭이 되어가는 느낌. 달콤하고 씁쓸한데 그 맛의 깊이를 아직도 다 모르겠어서 자꾸만 먹어봐야 할것 같아. :)



2009.12.16. Going to Madrid, Spain


'■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시작하는 夜밤생각1.  (4) 2010.01.09
Vamos!  (0) 2010.01.08
well come back  (0) 2010.01.04
from Porto.2  (2) 2009.12.29
from Porto  (0) 2009.12.28
Posted by honey,H
,